울산대학교 | 유전상담학전공
본문바로가기
ender

전공소개

1학기

유전상담의 정의, 역사, 가족력 청취 및 가계도 작성법, 기본적인 인터뷰기법, 환자 및 가족 구성원의 교육, 유전병의 위험도평가 및 decision-making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의학유전학적 임상평가, 의무기록, 유전자검사법의 이해를 위한 이론적 강의를 통해 내용을 숙지하여 임상실습에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피상담자의 문화적 배경, 종교 및 여러 인자가 유전상담에 미치는 영향을 주지한다. 유전상담과 관련된 법적 윤리적 문제들을 이해한다. 전문인으로서의 유전상담사의 여러 역할과 미래에 대한 전망을 이해한다. 유전상담과 연관된 임상 및 중개연구의 기본적인 연구방법론을 다루게 된다.

인체의 발달, 염색체의 구조, 인간유전체의 구조 및 기능 등에 관한 기본적 지식 뿐 아니라 염색체의 이상 질환과 진단방법, 유전체 및 유전자의 분석 방법 및 그 결과에 대한 해석을 강의를 통해 이해한다. 전통적인 단일 유전자 이상에 의한 대표적인 멘델유전질환에 관한 기본적인 임상지식을 숙지하고, 유전상담의 문제들을 논의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유전질환들의 분자유전학적 발병기전을 이해하고 이들의 재발위험도 평가, 유전상담에의 적용, 진단법 및 치료 및 관리에 관한 내용을 다루게 된다. 강의를 통해 선천성기형의 유전학, 산전 유전학, 종양 유전체학, 맞춤의학(personalized medicine)을 위한 유전체학의 적용 등에 대한 개론적 이해를 하게 된다. 생활환경 및 여러 유전자의 영향으로 발생하는, 복합성 유전양식을 보이는 흔한 질환들에 관한 유전상담의 문제들을 이해한다.

유전질환 환자를 가족으로 둔 부모 및 가족구성원의 심리학적 이해와 나쁜 소식 알리기의 소통방법, 가족력의 청취, reproductive option의 결정을 위한 인터뷰기법을 숙지한다.

일반 유전학에 관련된 기초적인 지식 사항을 습득하고, 의학에서 적용되고 있는 유전자 진단의 기법들에 대한 역사와 함께 최신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유전자 진단에 대한 이해를 고취하여, 유전상담에서의 유전학 및 유전학적 기법을 적용시키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