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유전상담학전공
본문바로가기
ender

전공소개

4학기

빠르게 발전하는 임상유전학의 내용을 중심으로 국내외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이슈별 특강 형식으로 진행된다. 새로운 질환의 발견, 새로운 진단 및 치료법의 개발 등에 중점을 두어 실제 임상에서 최신 지식을 이용하여 updated된 유전상담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임상실습에서 경험한 증례를 중심으로 유전상담 내용을 개인별로 발표하고 토의하는 세미나 형태의 필수 과목이다. 유전상담에서 상담자로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발표하고 질환에 대한 의학적 지식, 가계도의 구축, 유전자검사 전후의 유전상담내용, 위험도 분석, 치료 및 예방을 위한 여러 선택방안들의 제공 및 결정을 위한 유전상담내용을 발표하고 질의, 토의하는 inter-active한 강좌이다.

빠르게 발전하는 여러 유전학적 검사 방법의 기술적 배경, 임상적 적응증, 검사의 한계, 이와 관련한 검사 전 후의 유전상담을 다룬다. 다양한 플랫홈의 차세대 및 3 세대 유전체 분석기술, 염색체 에레이의 임상적응용, 종양질환의 맞춤치료를 위한 companion diagnostic test 의 발전을 다루게 된다. 유전자검사와 관련된 법적, 사회적 윤리적 이슈들을 이해한다.

임상실습은 2학기부터 5학기까지 매학기 시행된다. 서울아산병원 의학유전학센터, 암센터, 태아치료센터, 진단검사의학과와 제일병원 여성건강의학과 녹십자지놈 등의 진료센터 및 유전자기관에서 이루어진다. 진료센터에서는 진료 전 가계도 구축, 진료 및 유전자 검사 전, 후 상담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유전자검사 기관에서는 다양한 유전자검사방법을 이용한 유전자 검사 수행과정을 견학하며 결과 해석에 대한 제한적인 교육을 받게 된다. 경험한 증례는 log-book을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한다.

유전상담학 연구를 위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방법을 이해하기 위해 연구의 절차, 과학적 추론의 의미, 개념과 정의, 변수와 모형, 이론, 가설, 연구 설계, 연구결과 의 분석 및 해석, 인과관계분석, 연구윤리 등의 내용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