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유전상담학전공
본문바로가기
ender

전공소개

5학기

임상유전학개론의 advanced course로 의학유전학의 각 분야 (임상유전학, 임상생화학유전학, 분자유전학, 분자세포유전학, 종양유전학, 약물유전학, 산천유전학, 기형유전학)의 최신지견과 맞춤의학의 발전을 다룬다. 멘델유전질환 뿐 아니라 다양한 complex disease의 유전상담을 최신문헌을 중심으로 review하고 토의한다.

임상실습에서 경험한 증례를 중심으로 유전상담 내용을 개인별로 발표하고 토의하는 세미나 형태의 필수 과목이다. 유전상담에서 상담자로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발표하고 질환에 대한 의학적 지식, 가계도의 구축, 유전자검사 전후의 유전상담내용, 위험도 분석, 치료 및 예방을 위한 여러 선택방안들의 제공 및 결정을 위한 유전상담내용을 발표하고 질의, 토의하는 inter-active한 강좌이다.

임상실습은 2학기부터 5학기까지 매학기 시행된다. 서울아산병원 의학유전학센터, 암센터, 태아치료센터, 진단검사의학과와 제일병원 여성건강의학과 녹십자지놈 등의 진료센터 및 유전자기관에서 이루어진다. 진료센터에서는 진료 전 가계도 구축, 진료 및 유전자 검사 전, 후 상담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유전자검사 기관에서는 다양한 유전자 검사방법을 이용한 유전자 검사 수행과정을 견학하며 결과 해석에 대한 제한적인 교육을 받게 된다. 경험한 증례는 log-book을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한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학위 논문 계획서를 개발해 나가는 과정을 도와주기 위한 과목이다. 수강생은 자신의 논문개발과정에 대해 발표하고 다른 학생들의 논문 계획 발표에 참여하여 토론하는 것이 주요 학습 활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