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유전상담학전공
본문바로가기
ender

전공소개

2학기

유전상담에서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기본적 태도,공감적 이해, 신뢰관계 형성, 그리고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전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염색체 및 분자유전학적 검사 기법의 발전 과정과 구체적 방법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전통적인 염색체 분석법과 분자세포유전학적 검사법의 해상도의 차이를 이해한다. Copy number variation의 해석과 관련된 유전상담의 문제를 숙지한다. DNA testing에서 발견되는 염기서열의 변이의 해석과 연관된 유전상담의 문제를 숙지한다.

유전상담과 관련된 여러 윤리적 문제들을 이해한다. 특히 유전질환의 진단(유전자검사)결과 및 우연한 이차적 결과의 고지와 개인유전정보의 보호, 환자의 알 권리와 모를 권리 및 decision-making 과정에서의 유전상담의 역할과 관련된 윤리적, 법적, 사회적 문제들을 다룬다.

임상실습은 2학기부터 5학기까지 매학기 시행된다. 서울아산병원 의학유전학센터, 암센터, 태아치료센터, 진단검사의학과와 제일병원 여성건강의학과 녹십자지놈 등의 진료센터 및 유전자기관에서 이루어진다. 진료센터에서는 진료 전 가계도 구축, 진료 및 유전자 검사 전, 후 상담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유전자검사 기관에서는 다양한 유전자검사방법을 이용한 유전자 검사 수행과정을 견학하며 결과 해석에 대한 제한적인 교육을 받게 된다. 경험한 증례는 log-book을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한다.